자전거를 타면 왜 이가 상할 수 있는가?
자전거를 타면 왜 이가 상할 수 있는가?
by Melissa Mantak, home.trainingpeaks.com February 17
우리는 모두 우리의 치아의 중요성을 모르고 있다. 하지만 당신의 입이 운동 능력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 보자. 입과 치아는 호흡이 드나들고, 음식, 음료를 섭취하는 곳이며 기나긴 소화 과정의 시작도 입이다. 지구력 훈련에 필요한 재료들은 모두 입으로 들어오므로, 구강 건강의 문제는 곧 몸 전체의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지구력 운동을 하는 선수들은 충치에 취약하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는 곧 건강과 운동능력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저자는 평생을 지구력 운동 선수로 보냈으며, 몇 년 동안 수많은 구강 문제를 겪었다. 또한 셀 수 없이 많은 트라이애슬론 선수와 사이클리스트들이 잠재적인 구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런 문제들은 운동 능력을 제한하고 몸 전체의 건강도 망칠 수 있다.
우리는 대개 칫솔질 만으로 충분히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믿고 있고 치과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는게 귀찮고 돈이 많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구강 건강이 몸 전체의 건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
충치의 두 가지 주요 원인
지구성 운동 선수들이 충치에 취약한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이다. 달달한 스포츠 음료와 보급식, 그리고 과도한 호흡이다.
단 보급식
훈련 중에 섭취하는 스포츠음료와 다른 보급식 들은 근육에서 소모되는 글리코겐을 보충해 주지만 치아에는 나쁜 영향을 미친다. 당 섭취는 산을 배출하는 박테리아를 증식시키고 이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차례로 생겨난다. 대부분의 스포츠음료는 인산 또는 초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치아의 에나멜질의 부식을 야기한다. 이렇게 약해진 치아는 박테리아 증식에 더 취약해 지고 이로 인한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플라그, 충치, 치은염, 치주염 등등.
과도한 호흡
운동 중이 과도한 호흡은 입을 마르게 하고 침의 흐름을 줄여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 2014년 The Scandinavian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35명의 철인 선수와 35명의 대조군을 비교한 결과 선수들은 훨씬 치아의 에나멜질이 부식되어 있었다. 선수들은 침의 양이 훨씬 적었으며 운동 중 구강 내 pH가 증가해 있었다.(알칼리성이 됨) 침은 구강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동 시간이 길어질 수록 구강은 더욱 건조해지고 알칼리성이 되는데 이는 치아의 부식과 플라그 침식 및 충치 발생을 촉진 시킨다.
결론적으로 건조한 입과 단 보급식으로 인해 구강 건강이 나빠진다는 것이다.
신체 전반에 미치는 영향
구강에 증식한 박테리아를 내버려 둔다면 신체 전반의 건강과 운동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심각한 충치는 다음과 같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골다공증, 폐렴, 비만과 당뇨, 심장병. 길고 힘든 훈련을 매일, 매주, 매년 지속한다면 면역계에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이때 구강내 박테리아가 증식한다면 당신의 면역계는 이에 잘 대처하지 못할 것이다.
구강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
운동을 지속하면서도 구강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매일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할 것
- 연 2~3회 주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을 것
- 치아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거나 통증이 있을 경우 곧바로 조치할 것.
- 치료가 필요하다면 운동선수 관련 전문 치과의사를 찾아볼 것.(우리나라에 있나?)
- 양치질, 치실 사용과 더불어 전동 칫솔이나 워터픽, 리스테린 등의 사용은 구강 건강을 극적으로 향상시켜 줄 것이다.
- 당을 줄인 스포츠음료와 보급식을 섭취할 것. 당류를 섭취한 다음에는 물로 입을 헹굴 수 있도록 할 것. 당을 포함한 음료와 보급식 섭취는 힘든 훈련과 레이스로 제한하고 평소의 훈련때는 섭취를 줄이고 맹물이나 코코넛 워터로 대체하도록 하자. 약간의 전해질 첨가는 괜찮다.
- 코로 숨쉬도록 노력하자. 코로 숨 쉬는 것은 폐의 산소 흡수능력을 높이고 세균과 바이러스 들을 죽일 수 있는 질산의 생성을 촉진한다. 이는 당장 바꾸기 힘든 습관인데 많은 시간과 집중을 요한다. 우선은 짧고 쉬운 훈련 프로그램을 소화할 때 부터 적용해 보도록 하자. 구강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도 훈련의 일부이며 건강 및 운동능력 능진과 삷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References
Mercola. Online Newsletter Article: Endurance Exercise Can Damage Your Teeth. October 10, 2014. Saltmarsh, Jason. Huffington Post Blog: Great Legs, Gross Teeth: Endurance Runners and Tooth Decay. June 6, 2014. Bryant, S., et al. Elite athletes and oral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edicine: 2011 September: 32(9)720-724. Needleman, I. et al. Oral health and impact on performance of athletes participating in the London 2012 Olympic Games.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2013 November: 47(16) 1054-1058. Frese, C. et al. Effect of endurance training on dental erosion, caries, and saliva. 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Science Sports. June 2014. (Epub ahead of print) Reynolds, Gretchen. Is Exercise Bad for Your Teeth? The New York Times. September 24, 2014. Barker, Joanne. Oral Health: The Mouth-Body Connection. WebMD. Archive. Brown, Tracy. The truth about healthy teeth: at home dental care. WebMD. Feature. Scadding, G. Nitric oxide in the airways. Curr Opin Otolaryngol Head Neck Surg. 2007 Aug (15)4: 258-63.
출처: http://home.trainingpeaks.com/blog/article/how-endurance-training-can-harm-your-teeth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