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trager vs. Shimano direct mount brake in Trek Madone

Trek madone 2014 모델은 다이렉트 마운트 브레이크를 채택해습니다.

본트래거와 시마노 제품 중에 고를 수가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조건 시마노로 다세요!

지금부터 뜯어서 비교분석 들어 갑니다.



우선 장착 부위 입니다.

포크와 비비 하단부에 3개의 M5 구멍이 마련되어 있는데, 두 회사는 다른 방식으로 브레이크가 고정됩니다.

본트래거는 가운데와, 브레이크 케이블 반대쪽 홀을 이용하고, 시마노는 센터 제외 두 홀을 씁니다.

시마노는 림에 가까운 두 홀과 dura-ace 9000대 부터 도입된 롤러 매커니즘을 써서 훌륭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반면 본트래거는...



왼쪽 패드 입니다.

고정 홀과 패드의 아득한 거리가 보이시나요?

케이블이 움직이는 거리와 패드가 움직이는 거리가 거의 1:1이에요!

그리고 리턴 스프링도 왼쪽 패드쪽의 암에만 있어서, 장력은 더럽게 셉니다.

시마노 브레이크로 바꿔 달면 레버에 걸리는 힘이 너무 차이가 나서, 브레이크 케이블이 풀렸나? 라고 의심될 정도입니다.



오른쪽 패드는 그나마 나아 보이지만. 어차피 풀링 비율이 비대칭이라서, 센터 맞추기가 지랄맞습니다.

오른쪽은 림 가까이 세팅하고, 왼쪽은 멀게 세팅해야 브레이크 잡았을 때 센터가 맞겠죠?

센터 맞추는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뒷브레이크 센터 세팅은 더 가관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떻게 저기에 조절나사를 달 생각을 했지?

시마노가 특허를 걸어놔서 회피하느라 나온 설계일까요?

트렉이랑 시마노랑 공동개발 한 규격이라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 지금 시점에서 소비자가 할 선택은 분명합니다.

Madone direct mount brake는 시마노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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