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Tire를 선택할 것인가
Tubular냐 clincher냐 tubeless 냐?
Tubular는 고무 타이어 최초로 개발. tube를 stitch로 꿰메서 제작, 가격 비싸고 수리 어려움.
장점: 가벼운 전체 무게(휠 포함), Pinch off 생기기 어렵고 펑크 나도 당분간 주행 가능, 림 단면 단순하고 설계 용이, 브레이킹 발열 생겨도 타이어에는 영향 적음, 코너링 괜찮은 것 같음(선수들 주관적 의견)
단점: 비쌈, 펑크 나면 끝장, 설치하기 어렵고 시간 걸림, 구름저항 증가 (타이어/접착제간 밀림)
Clincher는 비드와 림 간의 형상에 의해 결합 됨.
장점: 펑크 교체 쉬움, 구름저항 적은 편(중간 정도), 싼 가격, tire 단면 원형 외에도 rim 형상과 맞춰 공기저항 감소 가능 (tubular는 공기압 오르면 무조건 원형)
단점: 브레이킹 시 발열시 blow off 위험, 이로 인해 림 단면/재료 선정 어려움, 그래서 비쌈, snake bite 위험
향후 trend: disk brake로 열변형 위험 없어져 rim 형상 자유로워짐, 외곽부 무게 줄어들 가능성. Clincher 및 Tubeless에 유리.
Tubeless는 위 두 종류 tire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음 (낮은 공기압, 좋은 승차감, Pinch off에 강함, 구름저항 제일 적음)
림 비드 형상 변경 필요, 열변형 위험 있으나 disk brake와 함께 적용시 해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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